본문 바로가기
맛있는 음식,요리/건강을 위한 효능지식

바나나의효능과 부작용 보관법

by 소블소블:) 2023. 5. 20.
반응형

 

 

 

 

1. 다이어트 효능

 저항성 전분은 장내에서 느리게 소화되기 때문에 공복감을 줄여주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그리고 지방의 대사를 촉진시켜 주고 우리 신체의 에너지 수준을 높여줌으로써 다이어트에도 효과적입니다.

 

2. 항산화 효과

베타카로틴과 비타민E 등 다양한 바나나는 항산화 성분을 함유하고 있는데요,  이런 물질은 각종 노화와 질병의 주범인 활성산소로부터 세포와 DNA를 보호하는 기능을 합니다. 또한 발암 물질의 생성을 억제하게 되는데요, 잘 익은 바나나일수록 항산화 물질이 많아지므로 효능을 극대화할 수 있습니다.​

 

3. 변비예방, 장의 건강

완숙 바나나에는 펙틴(Pectin)이라 불리는 수용성 식이섬유가 아주 풍부합니다. 이는 장의 연동 운동을 촉진시키며 변비 완화에 효과적이며, 식후 혈당 조절에도 상당히 도움이 되는 성분입니다.

 

4. 스트레스 해소 및 우울증 예방

마그네슘이 부족하다면 스트레스의 지수가 높아지는데요, 마그네슘 영양소가 부족해지면 기분을 다운시켜 불안감, 우울증, 초조함 등 심리적으로 영향을 받게 됩니다.  다량의 마그네슘과 행복 호르몬으로 불리는 '세로토닌'을 다량으로 함유하고 있기 때문에 심리적인 안정과 숙면을 취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줍니다.

 

5. 뼈 건강 & 골다공증 예방

칼륨은 체내 쌓여있는 나트륨 배설을 촉진하며 칼슘의 흡수를 높이는 중요한 기능이 있습니다. 바나나를 꾸준히 섭취하면 나이가 들며 발생할 수 있는 골다공증의 발병 위험을 줄일 수 있습니다.

 

6. 암 예방 및 면역력 향상

바나나 껍질이 검게 변한 만큼 의 농익은 완숙 바나나는 항산화 성분이 증폭됩니다. 암 발병률을 낮출 뿐만 아니라 면역 기능 향상 효과가 높습니다.

 

7. 뇌졸중,고혈압,심혈관계 질환예방에 효과적

혈관의 건강을 지키기 위해서는 저염식 식단만큼 중요한 것이 바로 칼륨의 섭취입니다. 칼륨을 포함한 과일은 많지만 그중에서도 바나나는 칼륨 함량이 높은 편에 속합니다. 바나나의 칼륨은 체내 나트륨 배설의 기능을 통해 뇌졸중, 고혈압 등의 심혈관계 질환 예방과 개선에 좋은 작용을 합니다.

칼륨에 대해 구체적으로 설명을 드리자면 칼륨은 체내 나트륨 농도를 일정하게 유지시키고 혈압을 낮춰 심장과 혈관을 튼튼하게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이태리의 나폴리대학과 영국의 워릭대학의 공동연구결과에 의하면 아침, 점심, 저녁 매일 1개씩 바나나를 섭취하였을 시 뇌졸중의 위험을 21% 낮춘다는 연구가 있습니다.

 

8. 독소배출을 도와줍니다.

몸 안에 해로운 중금속 및 독소배출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바나나에는 수용성 섬유소와 펙틴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섭취 시 체내의 독소와 중금속 배출에 도움이 됩니다.

 

바나나 부작용

혈당수치에 문제가 있다면 덜 익은 바나나는 피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덜 익은 바나나는 변비를 유발할 수 있으며 잘 익은 바나나는 설사와 복통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바나나의 보관법

바로 먹지 않는다면 껍질이 녹색인 덜 익은 바나나를 고르시는 게 현명합니다.

바나나는 금방 변색이 되기 때문에 실온에서 보관하는 것이 좋고 바나나 전용 헹거에 걸어 놓는 것이 좋습니다. 냉장보관하면 쉽게 물러집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