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맛있는 음식,요리

[꼬막삶기] 효능을 알고 꼬막을 먹으면 더 맛있게 먹을수 있어요.

by 소블소블:) 2020. 5. 24.
반응형

 


안녕하세요

소블소블 입니다.

오늘 마트에서 싱싱한

꼬막을 사 왔습니다.

(1.5킬로나 사 왔네요)

 

 

 

집에 오자마자 씻어주었어요.

고무장갑을 끼고 꼬막 껍데기에

묻어있는 이물질 들을

깨끗하게 없애주었습니다.

(고무장갑을 끼셔야 손에 상처를 예방해요)

 

소금을 한 스푼 넣고 나서

해감을 시작했어요.

꼬막은 해감하는데

시간이 걸리기 때문에

넉넉하게 1시간 정도 해줘야 해요.

제가 얼마 전에도 꼬막을

직접 해 먹어 보았는데요.

그때는 시간이 없어서 해감을

급하게 30분 정도만 했는데

그래도 해감은 잘되었었어요.

하지만 오늘은 시간이 넉넉하니깐

여유롭게 해감을 했습니다.

 

 

이렇게 마지막으로 꼬막을

어두운 곳에 있다는 느낌을 주기 위해서

비닐을 덮고 냄비 뚜껑을

닫아놓고 기다려 보았습니다.

 

 

★ 꼬막의 효능??

 

시작하기 전에 꼬막의 효능에

대해서 잠시 설명해보겠습니다.

꼬막은 고단백질에 지방이 적은 식품이에요

단백질 함량이 13%인 반면에 지방은 0.4%로 적기 때문에

다이어트하시는 분들께도 좋을 거 같네요.

그리고 저처럼 애주가 분들은

꼬막의 타우린과 베타인이라는 성분으로

간 회복에 도움을 주며,

알코올 분해 및 간에 쌓인 독소를 배출해주기도 하고요

비타민과 단백질, 필수 아미노산이

들어있어서 어린아이들 성장에도 도움이 됩니다.

그밖에도 콜레스테롤 배출,

혈액순환 도움으로

심혈관 질환 예방에도 좋습니다.

어른 아이 할 것 없이 전체적으로

꼬막은 좋은 점이 많은 음식임은 분명하네요.

대략 알아본 꼬막의 효능은 이렇습니다.

건강을 챙길 수 있고 혀도

즐거워질 수 있는  꼬막은 

안 먹을 이유가 없겠네요.

저는 오늘 꼬막을 양념장에

찍어서 술안주로 먹었는데요.

꼬막장이나 꼬막비빔밥으로

응용해서 드셔도 

괜찮은 방법이에요.

 

 

 

40분 ~ 1시간 정도 해감을 하셨다면

끓는 물에 꼬막을 넣어주시고

이렇게 한쪽 방향으로 꼬막을 돌려주세요.

이유는 남은 뻘이나 이물질들을 없애주기도 하면서

살이 한쪽으로 붙기 때문이에요.

조금씩 입을 벌리는 꼬막들이 보이네요.

귀여운데 군침이 돌기 시작하더라고요.

너무 오래 대칠 필요는 없어요.

저는 2~3분 정도 저어주다가 불을 껐어요.

 

 

 

 

이렇게 채반에 옮겨 담았어요.

이제 파티를 시작하면 되는 거예요^^

미리 양념장을 만들었어요

간장 + 청양고추 + 식초 + 설탕을

적절히 섞어서 만들었어요.

 

 

 

어때 보이나요? 괜찮나요?

꼬막 하나 까서 한입 넣어보니.

웃음이 저절로 나오네요.

너무나 맛있는 꼬막.

마트에 저녁쯤에 가시면 할인도 많이 해요.

가격이 원래 저렴한데 더 저렴하면 좋겠죠? 

이상 오늘의 꼬막 삶는 법이었습니다. 

 

 


오늘의 최종 정리

 

재료(2인~3인 기준)

꼬막(1kg ~ 1.5kg) / 천일염 

양념장 - 간장 + 청양고추 + 식초 약간 + 설탕 한 스푼

 

조리방법

1. 꼬막을 씻겨주세요.(고무장갑을 끼셔야 손에 상처를 예방할 수 있어요)

2. 해감을 40분 ~ 1시간 정도 해줍니다.(천일염을 한 스푼 넣고 쇠수저를 함께 넣고 어둡게 만들어주세요.)

3. 냄비에 물을 끓여주세요.

4. 물이 보글보글 끓으면 찬물을 조금 넣어서 온도를 잠시 낮춰주신 후 해감이 완성된 꼬막을 우르르 넣어주세요.

5. 2분에서 3분가량을 한쪽 방향으로 젓가락을 이용하여 돌려주세요.(한쪽 방향으로 해야 살이 한쪽으로 붙음)

6. 4~5개 정도의 꼬막이 입을 벌리면 불을 끄고 채반으로 옮겨주세요.

7. 맛있게 양념장에 찍어서 드세요.

 


건강한 음식으로 힘내시고

남은 주말을 행복하게 보내세요.

한주를 멋지게 시작해봐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