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맛있는 음식,요리/건강을 위한 효능지식

콜라비의 효능과 부작용 정리(갑상선 문제)

by 소블소블:) 2024. 3. 11.
반응형

 

 

콜라비 :  kohlrabi

 

 

다이어트

콜라비는 대체적으로 칼로리가 낮고 식이섬유가 풍부하며 비타민 함유량이 높습니다.

우리 몸의 포만감을 높여주는 역할을 하며,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하여 다이어트에 많은 도움이 되기도 합니다.

양배추 보다 아미노산 함유량이 3배나 높고, 식이섬유는 1.5배가 많으며, 지방 분해에 효과적이어서 다이어트에 좋습니다.

 

암 예방 효과

콜라비의 안토시아닌과 글루코시놀레이트는 백혈구와 사이토킨의 조율을 통해

항암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특히 방광암이나 유방암, 간암 등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면역력강화

콜라비에는 아미노산과 안토시아닌이 많아 면역력 향상에 도움을 줍니다.

특히 마그네슘과 아연, 셀레늄, 구리, 망간 등의 각종 미네랄이 많이 들어있기 때문에 콜라비를 챙겨주는 것만으로도 미네랄 결핍으로 인해 생기는 신진대사 문제를 방지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인터페론 성분은 체내 저항력을 강화하여 환절기에 잘 걸리는 감기 예방에도 도움을 줍니다.

 

 

피부미용

콜라비에는 사과보다 더 많은 비타민C가 들어 있습니다.

이는 콜라겐의 생성을 촉진하고 피부를 검게 만드는 멜라닌의 피부 침착을 방지하여 깨끗한 피부를 유지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또한 높은 함유량의 수분과 식이섬유가 피부를 촉촉하게 해 주고, 건조한 피부를 막아 보습효과에도 좋습니다.

콜라비의 안토시아닌, 베타카로틴, 비타민E 등의 항산화 성분은 노화의 원인으로 지목되는 활성산소를 제거하여 노화 방지와 탄력을 유지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장 건강

콜라비는 수용성 섬유질과 불용성 섬유질을 모두 포함하고 있습니다.

불용성 섬유질은 대장 내의 체류시간을 단축시켜 주며  위장운동 촉진을 도와줍니다.

수용성 섬유질은 포만감을 주며 콜레스테롤과 당분의 흡수를 방지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성장발육 및 골다공증 개선

콜라비에는 칼슘과 철분 등의 각종 미네랄 성분이 다양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특히 칼슘은 뼈를 튼튼하게 만들어주기 때문에 성장기 어린이들의 성장발육이나 뼈가 약한 사람들의 골다공증 개선에 도움을 줍니다.

 

안구 건강

콜라비에는 시력을 보호하고 각막질환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되는 베타카로틴이 풍부합니다.

베타카로틴은 체내에 흡수되면서 비타민A로 바뀌게 됩니다. 또한 눈의 피로를 해소하는 데 도움이 되는 비타민B1 성분도 포함되어 있기에 눈 건강에 효과적입니다.

 

혈관 건강

콜라비에 들어있는 안토시아닌 성분은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해 주며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줍니다.

또한 칼륨 성분으로 하여금 나트륨과 노폐물의 배출을 도와주며, 몸속 혈관을 깨끗하게 해 줌으로써 각종 심혈 질환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심장 건강

이소티오시아네이트와 클루코시놀레이트 성분이 있는데 이는 혈관 내 쌓여 있는 여러 찌꺼기와 노폐물을 제거하는데 탁월하다고 이야기되고 있습니다.

또 염증 완화에도 좋기 때문에 심근경색, 협심증등의 심장질환 6 예방에도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소화력 향상입니다

대부분의 크로스 플라워 채소와 마찬가지로 콜라비는 소화 건강을 심각하게 개선할 수 있는 식이섬유의 좋은 공급원일지도 모릅니다.

섬유질은 장을 움직여 변비, 경련, 팽만감을 줄이고 일반적으로 위장 시스템의 질을 개선하는 동시에 영양소 흡수 효율을 극대화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부작용

지금 까지 알아보았듯 콜라비는 효능도 많지만, 부작용도 존재하고 있습니다.

콜라비에 함유된 글루코시놀레이트 성분은 요오드 섭취를 방해하기 때문에  갑상선 질환이 있는 분들은 주의하며 섭취해야 합니다.

식이섬유가 풍부한 콜라비는 대장 속 존재하는 박테리아가 좋아하여 소화 과정 중 가스가 많이 차게 됩니다.

또한 섬유질은 소화 및 분해하는 데 시간이 걸리기 때문에 팽만감이 들 수 있으며, 과한 섭취 시에는 설사나 복통이 생길 수 있으므로 적당하게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