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맛있는 음식,요리/건강을 위한 효능지식

홍차의 효능과 부작용 간략정리(충치, 감기)

by 소블소블:) 2024. 3. 23.
반응형

 

홍차 :  black tea

 

 

 

 

피로회복

홍차에 함유된 카페인은 커피보다 함량이 적으며 체내 흡수가 천천히 됩니다.

이로써 신진대사가 원활하게 되고 혈액순환이 잘 이루어집니다.

이뇨작용에 도움이 되며 몸속의 노폐물과 젖산을 배출하며, 피로회복과 스트레스의 완화, 신경 안정 등에 도움이 됩니다.

 

체지방 분해

홍차에 함유되어 있는 폴리페놀이라는 강력한 항산화제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있기 때문에 신체 세포 손상을 줄여주고

나쁜 콜레스테롤 수치를 감소시켜 주며, 체지방 분해에도 효과적입니다.

 

항산화, 항노화

홍차는 항산화 성분을 함유하고 있으며, 유해 산소의 활동을 억제하여 노화예방에 효과적입니다.

또한 카테킨 성분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어 비타민C 100배 이상의 항산화 효과가 있습니다. ​ 

이는 피부노화를 방지하고 유해산소를 방지하는 만큼 늙어가는 속도를 늦추는데 도움을 줍니다.

 

뼈건강, 충치예방(구취)

홍차에는 폴리페놀과 탄닌 성분이 풍부합니다.

폴리페놀 성분은 뼈의 세포를 파괴하는 물질의 활성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떫은맛을 내는 탄닌 성분은 충치의 원인이 되는 세균을 제거하는 데 도움을 주고, 입속 박테리아를 제거하는데 효과가 있어서 입냄새 제거에 도움을 주기도 합니다. 또한 불소도 소량 함유되어서 충치예방에도 효과적입니다.

 

 

 

해독작용

홍차에 포함된 카테킨 성분은 체내 노폐물, 중금속 등의 유해성분을 배출시키는데 도움을 줍니다.

또한 카페인 성분이 이뇨작용을 촉진시켜 노폐물 배출을 원활하게 만들어 피로 물질인 젖산의 축적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감기 예방

홍차에 풍부하게 함유된 칼슘과 마그네슘, 인 등 무기질이 풍부합니다.

또한 항산화 성분인 탄닌이 풍부하여 강력한 항바이러스, 항균 기능에 효과적이며, 면역력 증진에도 좋습니다.

 

 

 

부작용​

탄닌 성분은 철분의 흡수를 방해할 수 있습니다.

​철분제를 복용하는 여성분들의 경우나 빈혈이 있거나, 임신기간 중인 분들은 섭취를 자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카페인이 들어있기 때문에  과다하게 섭취 시 수면장애를 겪을 수 있으니 적당히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과하게 마시게 되면 색소로 인해 치아가 누렇게 변색될 수 있습니다.

아스피린이나 항우울제 같은 약물과는 상충할 수 있어 주의하셔야 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