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맛있는 음식,요리/건강을 위한 효능지식

취나물 효능과 부작용 데치는법, 무치는법(눈 건강)

by 소블소블:) 2024. 2. 3.
반응형
취나물 

 

 

안구 건강

취나물을 섭취하게 되면 안구의 건강을 지킬 수 있습니다.

취나물에 들어있는 비타민 A나 베타카로틴 성분은 눈의 로돕신 생성을 도와주게 됩니다.

이와 같은 성분들이 부족하게 되면 야맹증이 발병할 확률이 있습니다.

그러나 취나물을 섭취하게되면 시력이 나빠지는 것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뼈 건강(골다공증)

취나물에는 칼슘이 다량으로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인간의 뼈와 치아를 튼튼하게 관리하는 데 이로운 음식입니다.

칼슘의 함량이 시금치보다 약 3배 정도 높으며, 골다공증을 예방하는 것에 많은 도움을 줄 수 있는 식품입니다.

 

시금치 효능 부작용 영양성분 확인하세요.

1. 혈관건강에 좋습니다. 시금치에서 발견되는 루테인이라는 색소는 죽상 동맥 경화증, 심장 마비 및 뇌졸중의 발생을 감소시키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시금치의 단백질 성분이 혈관에서 콜레

cowchuck.tistory.com

 

 

다이어트

취나물은 지방의 흡수를 막아주고 몸밖으로 지방을 배출시키기 때문에 다이어트에 도움을 줍니다.

취나물에 풍부한 식이섬유가 수분과 결합하게 되면 부피가 증가해 위장에 포만감을 주게 됩니다.

또한 식이섬유는 위장에 오래머물러 있으면서 단백질과 지방의 흡수를 늦춰 살을 찌우는 지방을 체외로 배설시킵니다.

취나물은 이렇게 지방의 흡수를 막고 포만감을 줘 과식을 방지하는 다이어트 보조 수단으로 도움이 됩니다.

 

 

혈관건강개선

취나물은 혈관 건강에 많은 도움이 됩니다.

인간의 신체는 세월이 지나게 되면 점점 혈관 건강이 저하될 수 있으며, 이를 관리해 주지 않으면 동맥경화나 심혈관 질환의 위험이 있을 수 있기 때문에 항상 주의해야 합니다.

취나물은 이러한 혈관건강에 도움이 될 수 있는데, 특히 칼슘성분이 풍부합니다.

혈관질환 중에서도 특히 고혈압을 방지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노화방지

취나물에 함유 되어있는 플라보오니드, 사포닌 등의 성분으로 하여 노화방지에 도움을 줍니다.

특히 사포닌은 홍삼에 많이 들어있는 성분이기도 합니다.

취나물의 항산화 작용은 노화방지 외에도 인체에 다양한 이로운 효과를 줄 수 있으며, 몸이 산화되면 일어나는 DNA의 손상과 암 발병 등을 예방해 주는 등 다양한 취나물 효능이 존재합니다.

 

 

간기능 개선

취나물에 함유되어 있는 비타민C는 피로의 원인이 되는 젖산의 분비를 줄여주고, 베타카로틴 성분은 간 기능을 회복하여 주는데 도움을 주며. 숙취해소와 간기능 개선에도 많은 도움을 줍니다.

 

장 건강

취나물에는 식이섬유와 섬유질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식이섬유와 섬유질은 장을 건강하게 만들어주는 대표적인 성분입니다.

이는 장 내 노폐물을 제거하여 장운동을 원활하게 하는데에 뛰어난 효능을 가지고 있으며, 이는 변비를 개선하는데 효과적이며 대장암과 같은 질환을 예방하는데에도 도움을 줍니다.

 

 

취나물 데치는법 / 취나물무침 만들기

- 재료 : 취나물, 다진 마늘 / 간장 1/2큰술 /  들기름 1/2큰술 /  참기름 1/2큰술 / 깨

 

1. 억센 줄기를 정리한 취나물을 물에 씻어줍니다.

2. 끓는 물에 굵은소금을 한 큰 술 넣고 취나물을 넣어줍니다.

3. 시금치보다 더 많은 시간을 데쳐야 하며, 취나물이 여리고 부드러우면 2~3분 정도만 데치면 됩니다.

4. 데친 취나물은 찬물에 헹궈서 물기를 빼 줍니다.

5. 취나물에 다진 마늘 작은 술과, 집간장, 들기름, 참기름을 1/2큰술씩 넣고 깨로 마무린 합니다.

 

부작용

취나물에는 수산 성분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수산 성분은 체내의 칼슘 성분과 결합하여 결석이나 요석을 만들어 낼 수 있습니다.

취나물은 날것으로 섭취하지 않고 반드시 데치거나 익혀서 섭취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봄나물의 종류이기에 간혹 알레르기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평소 알레르기 체질이거나 취나물 섭취 시 두드러기나 발진, 호흡곤란 등이 유발되면 즉시 치료를 받으시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