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맛있는 음식,요리/건강을 위한 효능지식

참깨의 효능과 부작용(탈모음식, 노화예방)

by 소블소블:) 2023. 8. 18.
반응형

 

 

참깨 : sesame

 

모발건강, 탈모개선

참깨는 모발 건강에 매우 좋은 음식입니다.

그 이유는 식물성 폴리페놀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참기름을 이용하여 두피마사지를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비타민과 미네랄이 풍부한 참기름을 사용하여 두피에 마사지를 하게 되면 모발 성장을 촉진할 수 있으며, 아미노산과 항산화제는 모발의 윤기를 흐르게 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스트레스 개선

참깨와 참기름에는 리놀레산 성분이 풍부합니다.

이는 부신피질 호르몬과 남성호르몬의 분비를 활발하게 하며, 스트레스 진정효과와 스트레스 대항에 효과적입니다.

 

다이어트와 부종 예방

참깨를 섭취하게 되면 지방의 연소를 촉진하는 성분이 있어서 체지방 감소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나트륨의 배출과 수분 조절 효능이 있어서 부종 예방에도 도움이 됩니다.

 

노화 예방

참깨에는 비타민E와 리그난, 레시틴 성분 등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는 노화를 억제하는 천연방부제 역할을 합니다.

비타민E는 체내 활성산소를 억제하여 세포 노화나 변이를 막아주고 건강한 피부를 만들어주는데 효과적입니다.

 

항암 작용

참깨에는 항산화 성분이라고 알려진 리그난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항암작용에 많은 도움이 됩니다.

또한 세사민 성분도 항산화 작용에 뛰어나 암을 발생시키는 각종 유해물질을 제거하는데 도움을 주기 때문에 암을 예방하는데 좋은 효과가 있습니다.

 

변비예방

불포화지방산은 장활동을 활발하게 도와 체내 유해물질과 독소배출을 하는데 효과가 있습니다.

하지만 기름이 많기 때문에 설사가 심한 사람은 피하는 게 좋으며 너무 많이 먹으면 오히려 비만과 설사가 심해지니 하루에 밥숟갈 1개 정도의 적당량을 드시는 게 좋습니다.

 

심혈관 질환 예방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불포화지방산, 필수 아미노산 성분은 혈액 속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어 줍니다.

또한 혈액 흐름을 개선하는 작용을 하여 참깨 효능으로 혈관 건강에 뛰어난 효과가 있습니다.

이렇게 혈관 건강이 개선됨에 따라 고혈압, 심근경색, 심장병 등과 같은 심혈관 질환을 예방하고 개선하여 줍니다.

 

치매예방

참깨를 섭취하게 되면 뇌를 손상시키는 활성산소를 억제하여 알츠하이머의 예방을 도와줍니다.

또한 혈관성 질환 예방효과로 인해 뇌혈관성 치매예방을 하는데 효과적입니다.

 

뼈 건강

참깨는 무기영양소가 풍부하며 뼈에 필요한 아연과 칼슘, 인과 같은 성분들이 함유되어 있어 뼈의 건강을 도와줍니다.

뼈의 부상을 입거나 골다공증과 같이 뼈가 약해져 있다면 참깨를 드시는 게 좋습니다.

 

간 건강과 숙취해소

참깨에 함유된 레시틴, 리놀레산 성분은 간의 독소 배출과 간세포 활성화를 도와줍니다.

그렇기 때문에 지방간과 간 건강 증진에 효과적입니다.

리그난 성분이 간 기능을 높여주고 알코올 분해를 촉진시켜 숙취해소에 도움이 됩니다.

 

 

 

부작용

참깨는 작은 씨앗이지만 고칼로리 식재료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과다하게 섭취를 할 경우 체중이 늘 수 있으며, 다이어트를 하시는 분들은 적당량 섭취를 하셔야 합니다.

또한 참깨를 볶거나 요리하지 않고, 생참깨를 드실 경우 소화불량의 원인 될 수 있으니 주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

댓글